hezukpress “Space Composition / Float 3 hoonida kim”
Sound Performing+Manual Book 2015
나의 작업은 노이즈에서 시작된다. 노이즈는 일상이면서 비非일상이다. 어디에서든 쉽게 경험할 수 있지만, 귀 기울여 듣는 사람은 많지 않다. 가청범위 안팎의 세계, 마이크로와 매크로의 세계를 넘나드는 수많은 소리.
나는 가끔 길이나 공원에서 평소에는 잘 듣지 않던 소리에 집중한다. 어느새 나는 머릿속에서 공간을 만들고 주변의 소리를 재배치하고 있다. 그리고 다시 이동하면, 공간은 하나의 엔벌로프처럼 사라진다. 그 순간 그것들은 내게 있어 더는 노이즈가 아니다.
이때 머릿속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그대로 봉투에 담아 들고 다닐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것들이 빵 덩어리처럼 생겼으면…
그중 어떤 덩어리들은 온 마음을 때리고 몸을 휩쓸고 지나간다. 피부에서 느껴지는 첫 타격감부터 다르다. 단 몇 개만이라도 이런 소리를 찾고자 집중에 집중을 거듭한다. 마이크를 통해 소리를 증폭시키면 나의 청각도 확장된다. 강도에 따라 촉각은 무수히 다른 느낌으로 변주한다. 마이크는 잠자리채 같다. 곤충 채집을 하듯 소리를 채집한다. 조각 작업을 위해 원석을 고르는 일과도 다르지 않다. 필드 레코딩은 지난하지만 충만한 과정이다.
이렇게 채집된 소리는 Soundscape Apparatus에 기록되고 재생된다. 이 장치는 청각과 촉각적 공간을 활성화하기 위한 최소의 구성요소이자 소리 환경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환경장치다. “Space Composition - soundscape apparatus series” 에서는 다수의 soundscape apparatus가 공간에 배치되고 외부의 영향으로 생명력을 갖게 된다. 사운드 퍼포밍의 퍼포머에 의해서 각각의 다른 일상의 소리가 기록된 장치가 동적으로 이동하고, 그로 인해 소리들의 유기적인 레이어가 공간에 펼쳐진다. 관객은 이 장치의 소리와 진동이 만들어내는 독특한 환경 안에 머물며 청각과 촉각적 자극 이상의 공감각적 활성화를 경험하게 된다.
소리는 공간에 설치된 또 다른 환경장치에 의해 흡수되거나 반사되어 다양한 방향에서 속삭이듯이, 스쳐 지나가듯이 들려온다. 이런 소리들이 공간 안에서 상호작용을 일으켜 즉흥적으로 하나의 곡을 연주하듯이 사운드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 “공간 작곡Space Composition"이다.
* apparatus
apparatus는 device의 라틴어 어원으로 보통 기계, 장비, 신체적 감각기관 등으로 해석된다. 이것은 대개 어떤 특정한 목적을 위해 고안된 기계 또는 기록이나 저장이라는 의미까지 포함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한 기계적 장치의 의미를 넘어 media의 개념으로, 어떤 것과 또 다른 것을 연결하는 통로 또는 channel까지 의미를 확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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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Composition / Float3 hoonida kim”, Art Space Ujeongguk, seoul, Korea \ 2015. 11.25 WED
Design : yeounjoo Park
Photo : heeseung Ch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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