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al Apparatus 2012~

Apparatus Prototype_Digital Land(디지털토지), 2012

 

Environmental Apparatus 2012~

 

#“환경 장치”(Apparatus)

전시공간에 놓여져 있는소리환경장치 (사운드 스케이프 아파라투스)”는 소리를 재현하기 위한 기술적 재생 도구가 아닌 환경적 소재이자 작가가 직접 제작한메타미디어 장치이다. 이 장치는 기존의 전통적인 매체(나무, , 금속 등)가 가진 소재성의 한계를 벗어나고 동시에 물리적인 요소들을 디지털 코드화하여 사유의 유연함을 가져온다.

이런 것이 가능한 것은 쿠보타 아키히로(KUBOTAAkihiro)의 저서 “Design for otherness 「遥かなる他者のためのデザイン」의 말을 빌려 말하면라는 소재가 가지는 특징 중 하나인형식에서의 독립성때문이다. 는 그 자체로는 표현형식을 결정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표현의 불확정성 원리라 말할 수 있다.

일상적 환경에서 경험하고 관찰했던 여러 요소들(청각적 요소)을 디지털 코드라는수적 형식언어로 수 많은 표현 방식과 다른 물성으로 변용 가능한, 마치 말랑말랑한 점토와 같은 형질로 변환하며, 이런  디지털 점토화의 과정은 하나의매체번역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번역된 점토를 이용해, “디지털 소조로서 사유를 시작한다.

이렇게디지털 소조한 것을 공기에 진동으로 환원하기 위해서, 즉 코드가 실체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물리적 공간이 필요하고, 나는 이를 제작하는 것을  생각의 일부를 새로운 환경에 인스톨 할수있게 하는 디지털 토지(전자기판) 설계라고 한다

이 설계를 통해 아파라투스는디지털 소조한 것을 바탕으로 한번 더공간적 소조행위로 물리적 공간에 발현되고 그것이 환경적 소재로서 존재하게 된다.

 

soundscape_Apparatus2018#1, Front

 

soundscape_Apparatus2018#1, back

 

Apparatus_Digital land 2017

 

soundscape_Apparatus Prototype2014, #For performance_cylinder Ver 1.0

 

soundscape_Apparatus Prototype2014, #For performance_Disk Ver 1.0

 

Apparatus Prototype_Digital Land(디지털토지)2014, #For performance_cylinder & Disk Ver 1.0

 

Soundscape_Apparatus Prototype2014, #For performance_cylinder & Disk Ver 1.0

 

Soundscape_Apparatus Prototype 2013

 

Apparatus Prototype_Digital Land, 2013

 

Soundscape_Apparatus Prototype 2012

 

Apparatus Prototype_Digital land 2012